Summary
(요약)

마이크로서비스 어플리케이션에서 실행중인 서비스 인스턴스의 집합은 동적으로 변경된다. 인스턴스는 자동으로 네트워크 상의 위치를 할당받는다. 결과적으로 클라이언트에서 서비스로 요청을 보내기 위해서는, 서비스 검색 메커니즘을 사용해야만 한다.

서비스 검색의 핵심 부분은 서비스 레지스트리이다. 서비스 레지스트리는 이용 가능한 서비스 인스턴스에 대한 데이터베이스이다. 서비스 레지스트리는 Management API와 Query API를 제공한다. 서비스 인스턴스는 Management API를 통해서 서비스 레지스트리에 등록되거나, 등록이 취소된다. Query API는 이용 가능한 서비스 인스턴스를 검색하고자 하는 시스템 구성 요소에 의해 사용된다.

클라이언트 측면의 검색과 서버 측면의 검색, 2가지 주요 서비스 검색 패턴이 있다. 클라이언트 측면의 서비스 검색을 사용하는 시스템에서는 클라이언트가 서비스 레지스트리에 질의하고, 이용 가능한 인스턴스를 선택하고, 요청을 한다. 서버 측면의 검색을 사용하는 시스템에서는 클라이언트는 router를 통해서 요청을 하고, router가 서비스 레지스트리에 질의하고, 이용 가능한 인스턴스에 요청을 전달한다.

서비스 인스턴스를 서비스 레지스트리에 등록 및 등록 취소하는 2가지 주요 방법이 있다. 한가지 옵션은 서비스 인스턴스가 자체 등록 패턴(self-registration pattern)을 사용하여 서비스 레지스트리에 자신을 등록하는 것이다. 다른 옵션은 다른 시스템 컴포넌트가 서비스 대신 3rd-party 등록 패턴(third-party registration pattern)을 사용하여 다른 서비스를 통해 등록 및 등록 취소를 하는 것이다.

일부 배포 환경에서는, Netflix Eureka나 etcd, Apache Zookeeper와 같은 서비스 레지스트리를 사용하여 자체 서비스 검색 인프라를 구축할 필요가 있다. 다른 배포 환경에서는, 서비스 검색은 내장되어 있다. 예를 들면, Kubernetes와 Marathon에서는 서비스 인스턴스의 등록 및 등록 취소를 처리한다. 또한, 서버 측면의 검색 router 역할을 하는 각 Cluster 호스트에서 Proxy를 실행한다.

NGINX와 같은 HTTP Reverse Proxy와 Load Balancer는 서버 측면의 검색 Load Balancer로 사용될 수도 있다. 서비스 레지스트리는 NGINX에 라우팅 정보를 Push하고, 적절한 구성을 업데이트하도록 호출할 수 있다. 예를 들어, Consul Template를 사용할 수 있다. NGINX Plus는 추가적인 동적 재설정 메커니즘을 지원한다. - DNS를 사용하여 레지스트리에서 서비스 인스턴스에 대한 정보를 가져올 수 있고, 원격 재설정을 위한 API를 제공한다.

앞으로의 블로그 포스트에서는 마이크로서비스의 다른 측면에 대해서 계속해서 깊게 다룰 것이다. 이 시리즈의 향후 Article 릴리즈에 대한 소식을 받기 원한다면, (아래 양식의) NGINX 메일링 리스트에 등록하라.
받은 트랙백이 없고,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트랙백 RSS :: http://www.yongbi.net/rss/response/771

트랙백 주소 :: http://www.yongbi.net/trackback/771

트랙백 RSS :: http://www.yongbi.net/rss/trackback/771

댓글을 달아 주세요

댓글 RSS 주소 : http://www.yongbi.net/rss/comment/771
[로그인][오픈아이디란?]
오픈아이디로만 댓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